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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8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 - 2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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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중 이중 언어 배경을 갖고 있는 재한중국인 가정 아동들이 발음(성조)을 중심으로 중국어를 어떻게 습득하는지를 살펴 그 오류를 정리하고 이를 통해 유효성이 있는 교육지도방안을 제안하고자 함에 있다. 연구결과에서 아동들은 1성, 2성, 4성보다 3성에 대한 오류가 제일 많았다. 이에 교사가 3성을 교육하기 전에 먼저 상대적으로 1성, 2성, 4성을 아동들한테 익숙하게 한 이후에, 다음으로 4성과 2성의 발음방법을 이용하여 4성보다 낮게 시작하고 2성보다 낮게 멈춤을 손가락이나 머리 동작을 이용하여 3성에 대한 지도교육방안과 아동의 실제발음에 대한 고저(高低)교정을 제안하였다. 음운오류에서는 경험을 토대로 그림, 손짓, 교체대비, 카드놀이, 재미있는 이야기 등과 같은 구체적 교육방안을 탐구하였다. 교육지도방안 탐구에서는 중국어를 지도한 경험에 기초하여 교과서에서의 기존방법에 대한 개선방안과 교육과정에서 사용했던 방법, 교육과정에서 효용성의 강도에 대한 검증방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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