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95 - 11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일반초등학교 교사가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에게 적용하는 문제행동 중재 전략의 유형과 사용 정도를 비교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대전에 소재한 초등학교의 일반 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밝혀진 사실은 첫째, 대상학생의 장애 유무에 따라서 일반교사가 적용하는 선행사건, 후속결과, 대체행동 중재의 사용 정도에는 차이가 있었다. 둘째, 일반교사는 선행사건 중재 중 학급 차원의 중재는 대상 학생의 장애 유무와 상관없이 학급 규칙 정하고 훈련하기를 가장 빈번히 사용하였으며 개별차원 중재의 경우 일반학생에게는 활동참여 기회조성을 장애학생에게는 보조교사나 또래 보조를 가장 빈번히 사용하였다. 후속결과 중재로는 행동 감소를 위해 훈계, 행동증가를 위해 사회적 강화를 가장 자주 사용하였으며 대체행동중재로는 시범과 모방을 가장 빈번히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경력이 높은 교사는 일반학생의 문제행동을 지도할 때 행동 감소 전략을 적게 사용하지만 대상이 장애학생인 경우에는 경력에 따라서 행동 중재 전략의 사용 정도에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 연구는 교사에게 바람직한 학급 내 문제행동 관리와 통합교육을 계획하고 지원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