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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23 - 23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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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부적응 아동과 ADHD아동의 K-WISC-Ⅲ검사, 실행기능검사, 문장완성검사에서 나타난 언어적 특성을 비교하는 연구로써 대구 경북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초등학생 19명(ADHD 3명, 학교부적응 8명, 일반 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론적 근거에 따라 동작성 지능과 지각적 요소의 차이를 통제하고, K-WISC-Ⅲ의 언어성 검사 중 상식, 공통성, 어휘, 이해의 네 영역과 실행기능검사의 단어유창성, 문장완성 검사를 통해 집단별 언어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ADHD아동집단과 학교부적응아동집단은 일반아동집단에 비해 상식, 공통성, 어휘, 이해영역에서 유의미하게 낮은 점수를 보였으며, 특히 학교부적응아동 집단이 일반아동집단에 비해 공통성 영역에서, ADHD아동집단과 학교부적응아동집단이 일반아동집단에 비해 이해영역에서 유의미하게 낮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단어유창성 검사에서는 ADHD 및 학교부적응아동집단이 일반아동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낮은 점수를 나타내었으며, 특히 학교부적응아동집단이 일반아동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낮았다. 문장완성검사에서는 문장이해, 문장구성, 한글 맞춤법에서 학교부적응아동집단은 한글 맞춤법에서 대상집단의 25%의 맞춤법오류가 있었지만, ADHD아동집단의 경우 대상집단의 50%의 맞춤법 오류와 이중서술형태, 시제사용이나 숫자/글자의 혼합 등 질적 수준에서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그러므로 ADHD아동집단과 학교부적응아동집단, 일반아동집단은 각 집단별 언어적 특성에 있어서 양적이고 질적인 차이를 지니며 특히 ADHD아동집단과 학교부적응아동집단은 양적차이보다 질적인 차이를 지님으로 학업적 문제에 있어서 다른 접근의 중재방법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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