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9 - 5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스퍼거 장애 아동, ADHD 아동 및 일반 아동의 인지적 특성을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임상심리사에 의해 선별된 아스퍼거 장애 아동 18명과 ADHD 아동 18명 및 일반 아동 18명으로 생활 연령이 10∼15세 해당하는 남아로 선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집단별 지능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한국 웩슬러 아동용 지능 검사-4판(K-WISC-Ⅳ)을 사용하였고, 실행기능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아동용 Kims 전두엽-관리기능 검사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검증은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SPSS프로그램(Ver. 18.0)을 이용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아스퍼거 장애 아동과 ADHD 아동 및 일반 아동의 K-WISC-Ⅳ 전체검사 IQ(FSIQ)는 평균 수준으로 통계적 차이가 없었다. 둘째, 아스퍼거 장애 아동과 ADHD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실행지능(EIQ)은 경계선 수준으로 낮은 수행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