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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정숙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3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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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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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임상 및 교육현장에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아스퍼거 장애 아동, ADHD 아동, 일반 아동의 인지적 특성을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소아정신과 전문의 및 임상심리사에 의해 진단을 받은 아스퍼거 장애 아동 18명과 ADHD 아동 18명 및 일반 아동 18명으로 생활 연령이 10∼15세 해당하는 남아로 선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집단별 지능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한국 웩슬러 아동용 지능 검사-4판(K-WISC-IV)을 사용하였고, 실행기능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아동용 Kims 전두엽-관리기능 검사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검증은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SPSS프로그램(Ver. 18.0)을 이용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스퍼거 장애 아동과 ADHD 아동 및 일반 아동의 K-WISC-IV 전체검사 IQ(FSIQ)는 평균 수준으로 통계적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아스퍼거 장애 아동은 언어이해(VCI)보다 지각추론(PRI)이 유의미하게 낮은 수행을 보였고, 작업기억(WMI)에서 낮은 수행을 보이는 특성을 나타냈다. ADHD 아동은 언어이해(VCI)와 지각추론(PRI)간에 차이가 없으며, 작업기억(WMI)에서 낮은 수행을 보이는 특성을 나타냈다.
둘째, 아스퍼거 장애 아동과 ADHD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실행지능지수(EIQ)가 경계선 수준으로 낮은 수행을 보였다. 아스퍼거 장애 아동은 Stroop 검사와 도안유창성 검사에서 가장 낮은 수행을 보였고, ADHD 아동은 Stroop 검사와 인출효율성 검사에서 낮은 수행을 보이며 하위 소검사 간에 특성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아스퍼거 장애 아동과 ADHD 아동의 인지 특성 차이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지능 및 실행기능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두 장애군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파악하였다. 또한 기존의 선행 연구과 달리 영역별 표준화된 검사 도구를 사용해 연구 대상의 특성을 양적 · 질적으로 분석한 연구로 향후 아스퍼거 장애 아동과 ADHD 아동의 감별 진단과 차별화된 교수-학습 방법 적용에 관한 연구에 기초가 될 것이라고 사료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 의의 1
2. 연구 목적 6
3. 용어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1. 아스퍼거 장애 아동과 ADHD 아동의 감별진단 8
2. 아스퍼거 장애 아동과 ADHD 아동의 인지기능 16
3. 아스퍼거 장애 아동과 ADHD 아동의 실행기능 19
Ⅲ. 연구 방법 25
1. 연구 대상 25
2. 연구 절차 27
3. 연구 도구 29
4. 자료 처리 33
Ⅳ. 연구 결과 34
1. 지능 특성 34
2. 실행기능 특성 47
Ⅴ. 논 의 59
1. 지능 특성에 대한 논의 59
2. 실행기능 특성에 대한 논의 67
Ⅵ. 결론 및 제언 77
1. 결론 77
2. 제언 78
참고문헌 80
영문초록 108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110
부록 2. 호주 아스퍼거 증후군 척도 111
부록 3. DSM-Ⅳ-TR의 아스퍼거 장애 진단 규준 114
부록 4. DSM-Ⅳ-TR의 ADHD 진단 규준 115
부록 5. Conners주의력결핍 과잉행동 평가 척도(부모용) 118
부록 6. K-WISC-Ⅳ 소검사의 약자와 설명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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