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367 - 38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아동들의 사회적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놀이 활동을 실시하는 프로그램이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은 아동의 상호작용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놀이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할 때 어떤 기준에서 어떤 활동을 선정하고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확립하기 위한 기초작업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방법은 놀이활동 프로그램을 아동에게 실시한 국내 대학의 학위 논문 74편을 분석했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전통놀이는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구조화된 놀이는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놀이 활동 프로그램은 놀이지도 관련도서나 선행 연구를 참고하여 구성하였으며 놀이활동 프로그램은 사회성 증진을 목표로 실시하였지만 놀이활동의 목표를 분명하게 제시한 논문은 드물었고 대체로 자기 인식 또는 노출, 신뢰감 형성, 목표 행동, 훈습 또는 재교육의 4 단계로 진행하였다. 놀이활동 프로그램의 회기별 진행시간은 1회기 40분, 실시 기간은 12주, 실시 회기는 20회 프로그램이 가장 많았지만 이렇게 진행된 이론적 근거가 제시되지 않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