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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11 - 33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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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행동장애 체계적 선별(Systematic Screening for Behavior Disorders: SSBD)이라고 불리는 다관문 절차(Multiple Gating Assessment Process)를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하여 그 신뢰도와 타당도를 조사하는데 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첫째, 다관문 절차 1관문에 대한 신뢰도를 조사하고, 둘째, 다관문 절차 2관문에 적용된 문제행동 총빈도척도(CFI)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조사하고, 셋째, 2관문 척도와 3관문 직접관찰 항목들 간의 상관을 조사하고, 넷째, 다관문 절차 3관문의 수업참여시간(AET)과 또래사회적행동(PSB) 관찰에 대한 타당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조사를 위해 사용된 자료분석 방법은 백분율, Pearson 상관계수, Cronbach α, 탐색적 요인분석, 일원분산분석(ANOVA) 및 사후비교분석(Scheffe)이었다. 연구결과 1관문의 담임교사 추천은 신뢰롭게 나왔으며, 2관문에 적용한 문제행동 총빈도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도 높게 나왔다. 2관문 척도와 3관문 직접관찰 항목들 간의 상관은 낮은 상관부터 높은 상관을 보이는 항목들이 다양하게 조사되었다. 3관문 직접관찰에 대한 변별타당도 결과 대체적으로 3집단(일반 집단, 외현화 집단, 내재화 집단)이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K-SSBD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좀 더 확보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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