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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흥신 (남부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821 - 2,83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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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판 정서・행동장애 체계적 선별 표준화 연구 2-최적 분류점・민감도・특이도를 중심으로-*진 흥 신** 요약: 본 연구는 한국판 정서・행동장애 체계적 선별(K-SSBD) 표준화 자료를 활용하여 K-SSBD의 최적 분류점・ 민감도・ 특이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우리나라를 5개 권역으로 나누어 지역별 인구비율에 근거하여 표집한 초등학생 총 1,290명이다. K-SSBD의 표준화연구를 통해 얻어진 2관문의 위기사건척도, 적응행동척도, 부적응행동척도와 3관문의 수업참여시간과 또래사회적행동 중 부정적행동 총점에 대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T점수로 변환한 후 ROC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K-SSBD의 위기사건척도, 적응행동척도, 부적응행동척도와 또래사회적행동 중 부정적행동 총점에 대한 AUC 범위는 .994-1, 민감도 범위는 95.2-100%, 특이도 범위는 98-100%로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수업참여시간은 AUC, 민감도, 특이도가 위기사건척도, 적응행동척도, 부적응행동척도와 또래사회적행동 중 부정적행동 총점에 비해 낮았다. 이와 같은 결과에 근거하여 외현화 및 내재화 문제를 지닌 대상 선별의 최적 분류점에 대해 선행연구 비교, 기준점수 판단에 대한 방법, 수업참여시간에 대한 재점검에 대해 논의하였다. 핵심어: 정서・행동장애 체계적 선별, 외현화 및 내재화, 최적 분류점, 민감도, 특이도 □ 접수일: 2021년 6월 6일, 수정일: 2021년 6월 24일, 게재확정일: 2021년 6월 28일* 이 논문은 2016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of the Republic of Korea and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NRF-2016S1A5A2A01022186)]. ** 남부대학교 교수(Professor, Nambu Univ., Email: hsjin@namb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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