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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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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83 - 30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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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3명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남아동을 대상으로 충동조절 향상을 위해 신호 제공하기 절차가 갖는 효과를 실험하였다. 충동성 조절은 말하기 전에 손을 올리는 것으로 정의하였으며, 부수적 행동인 끼어들어 말하기의 효과도 함께 사정되었고 다른 방법의 계획도 사용되었다. 독립관찰자에 의해 수집된 행동에 대한 자료는 모든 연구대상 아동들이 충동성 조절에서 말하기 전에 손을 들어 표시하는 행동의 증가를 보여주는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또한 중재 결과는 중재기간 동안 직접적인 표적행동으로 정하지 않았던 부수적인 행동에서도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사회적 기술 훈련의 하나인 신호 제공하기 절차를 통한 훈련 결과상의 행동의 변화는 본 연구를 통해 확실하게 관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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