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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79 - 9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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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2012년 제공된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과학 활동을 교육과정과 과학영역, 집단유형, 접근방법, 활동자료, 과학적 과정기술 등의 측면에 대해 비교 분석함으로써 기관별 지도서 간의 차이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기관별 지도서에서의 과학교육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후 개발될 교사용 지침서를 위한 기초자료 제공 및 교사들에게 지도서 활용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하는 바이다. 연구를 위하여 보건복지부(2012)가 발행한 ‘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 4권의 1105개 활동과 교육과학기술부(2012)가 발행한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11권의 573개의 활동 중 ‘과학적 탐구하기’의 315개 활동을 최종 분석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의 결과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과학 활동의 교육과정 요소, 과학의 영역, 집단 유형, 과학 활동의 접근 방법, 활동 자료, 과학적 과정기술 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동일한 5세 누리과정을 현장에서 실현하는 기초 자료로서의 교사용 지도서에 대한 논의사항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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