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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57 - 7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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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과학 활동을 분석함으로써 지도서에서의 과학교육의 경향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현장 교사들에게 지도서 활용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11권에서 자연탐구영역의 과학적 탐구하기에 관한 활동 171개를 ‘집단유형, 접근방법, 활동자료, 교육내용 제시 방식과 유형’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과학 활동은 교육과정 요소별로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자연현상 알아보기’의 순으로 과학 활동이 제시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의 영역별로는 ‘물상과학, 생물과학, 지구와 우주과학’ 등의 순으로 과학 활동이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수록된 과학 활동의 약 60%정도가 대집단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이야기나누기, 통합교과, 문학을 중심으로 한 접근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수업에 활용되는 자료는 기본도구나 물리적 특성에 관한 자료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실제 동식물 보다는 필기구, 사진, 책, 꾸미기 자료 등의 기타 자료가 차지하는 비율이 약 50%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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