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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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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65 - 19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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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군집분석을 통하여 선행연구(배대석, 구본훈, 2006; 구본훈, 이혜린, 배대석, 2006)에서 충분히 설명되지 못한 ADHD의 K-ABC 수행의 프로파일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K-평균 군집분석 결과, ADHD 아동집단은 크게 세 유형의 군집으로 나누어졌으며, 각 군집은 일반 아동의 K-ABC 수행, K-PIC, 그리고 ADDES-HV 수행 특성에서 서로 비교하였다. 군집 1은 일반 아동과 비슷한 수준의 지능을 유지하고 있고, 단지 주의범위와 주의산만성, 집중력의 저하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K-ABC 소검사에서만 수행이 저조하였다. 결국 군집 1은 ADHD와 관련한 증상의 정도가 그리 심하지 않고, 약물치료에 따른 반응성이 두드러지지 않고 비 약물적 치료에 보다 쉽게 순응할 수 있는 충분한 적응적 능력을 갖추고 있음이 시사되었다. 군집 2는 일반 아동이나 ADHD 아동 중 군집 1에 비해 지적 수준은 낮지만 군집 3에 비해 높은 동시처리능력과 습득도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집단이었다. 그리고 군집 2는 수회생에서 청각적 주의력 및 단기기억능력이 군집 중 가장 낮고, 운동발달 지연을 동반하지는 않았지만 언어발달이 지연되었다. 또한 이 군집은 우울증상을 보이며 사회적 관계에서의 어려움을 겪는 집단임으로 간주되었다. 군집 3은 인지처리과정척도 및 습득도척도의 표준점수에서 일반 아동 및 다른 ADHD 군집 아동들 중에 가장 낮았고, 순차처리능력 뿐만 아니라 동시처리능력에서도 현저히 저조한 집단으로 간주되었다. 이 집단은 ADHD와 관련한 기본적인 치료뿐만 아니라 환경적 요인에 대한 배려 및 교육적 노력이 강조되는 집단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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