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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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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01 - 3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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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성취 영재에 관한 선행연구 결과와 현재 미국에서 시행되고 있는 (Cupertino Project, Rimm(1986)의 3중 초점 모형(Trifocal approch), Renzulli의 심화 3단계 학습모형(Type III Enrichment Project) 등)을 토대로 우리나라 미성취 영재의 특성에 맞고, 현 우리나라 초등학교에서 실시 가능한 프로그램을 고안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을 프로그램의 개발원리, 프로그램의 구성 및 목표, 프로그램의 내용 및 절차, 프로그램 평가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이론적 틀은 동기를 강조하며, 미성취 영재들의 기본적 욕구에 부응하도록 설계되었다. 개발된 개입전략 프로그램의 특성은 첫째, 학생중심의 융통성 있는 학급운영이다. 둘째, 학문적인 내용과 더불어 정서적인 지지가 될 수 있는 내용을 병행하였다. 셋째, 학생들의 학습방식과 욕구에 맞는 수업을 제공하였다. 넷째, 영재 미성취 문제의 해결을 위한 부모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다섯째, 융통성 있고 친근한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여섯째, 자기평가를 통하여 잘못된 학습습관을 점검하고,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며, 내재적 동기를 개발 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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