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3 - 5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1년부터 2015년까지 국외에서 발표된 ADHD 교육관련 연구동향을 알아 본 것이다. 선정 기준에 따라 총 133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연도별 연구동향과 연구방법별 연구주제 및 연구대상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ADHD 교육관련 연구는 2011년과 2012년도에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방법 면에서는 조사연구가 전체 연구의 절반이상을 차지했으며, 다음으로는 실험연구가 많았다. 조사연구의 경우 다양한 주제에서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주로 ADHD의 특성과 교사들의 지식이나 인식과 관련된 연구들이었다. 조사연구 80편 중 교사나 부모를 대상으로 한 경우는 17편(21%)이었다. 실험연구의 경우에는 ADHD로 진단받은 학습자들을 위한 교수/학습전략 부분의 연구가 약 반 정도를 차지하였다. 실험연구의 연구대상은 ADHD 당사자에 관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문헌연구의 경우 ADHD의 특성을 주제로 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많았으나, 학교상담사, 약물치료, 교수전략, 중재전략 등 다양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면, ADHD에 대한 이해를 한층 높이기 위한 다양한 연구 방법이 모색되고 교수/학습 전략과 관련된 연구 등으로 연구주제를 다양화 하는 한편, 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부모나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더욱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