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선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학과)
저널정보
한국교류분석상담학회 교류분석상담연구 교류분석상담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43 - 7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ADHD 대학생이 치료과정에서 보이는 성장유형을 도출함으로써 향후 ADHD 대학생에게 효과적인 상담 개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이론적 표본추출방법으로 선정하였으며, 아동 청소년기에 ADHD 진단받고 최소 1년 이상의 치료 경험이 있으며, 현재 대학 생활에 기능적으로 적응하고 있다고 응답한 남녀 대학생 15명이었다.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자료분석은 근거이론 분석방법을 사용하여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 순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핵심범주는 ‘제멋대로의 삶을 조율해 나아가기’로 나타났고, ‘순응적 조율형’, ‘지지추구형 조율형’, ‘자율적 조율형’, ‘투쟁적 조율형’의 네 가지 성장유형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각 유형의 의미와 상담 현장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