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65 - 8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상황 하에서, 소비자가 경험하는 플로우와 신용카드 사용에 대한 태도가 충동적 구매와 탐색적 구매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305명의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기혼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다.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용카드 사용에 대해 긍정적인 기혼 여성일수록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구매상황에서 플로우를 더욱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둘째, 신용카드 사용에 대해 긍정적인 기혼 여성일수록,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구매상황에서 플로우를 더욱 많이 경험하는 기혼 여성일수록 제품 구매에 대한 탐색적인 성향은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셋째, 반면에 신용카드 사용에 대해 부정적인 기혼 여성일수록, 신용카드 사용 상황에서 플로우를 많이 경험하는 기혼 여성일수록 제품구매에 대한 충동적인 성향은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론적으로 신용카드 사용에 대해서 좋게 생각하는 기혼 여성일수록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구매 상황에서 더욱더 탐색적으로 구매 행동을 하게 되는 반면 충동적인 구매 성향은 줄어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구매 상황에서 플로우를 많이 경험하는 기혼 여성일수록 탐색적 구매와 충동적 구매를 할 성향이 짙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기혼 여성의 신용카드 사용에 대한 태도는 플로우 경험을 경유함으로써 충동적 구매성향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