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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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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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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유기농산물 구매경험이있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생활양식 유형을 세분 화 한 후 군집 분석하여 세분화된 유형별, 군집별 유기농산물 구매특성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 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기농 구매주부들의 라이프스타일은 개성 및 유행추구형, 사회적가치 추구형, 전통적가치 추구형, 생활 변화 추구형으로 세분되었으며 이를 다시 군집분석을 하여 구분하면 소비적 자기중심 생활형, 소극적 현실안주 형, 서구적 실용추구형, 현실적 문화생활형 등 4개의 군집으로 구분되었다. 둘째, 각 군집별 인구 통계적 및 유기농산물 구매 특성은 다음과 같다. 소비적 자기중심형은 전체의 24.7%를 차지하며 30대 고학력, 중상위 소득자(300만원대)로서 유기농산물 구 매 비중이 비교적 높았다 소극적 현실안주형은 전체의 31.9%로 40대, 교육수준이 높지 않으며 월평균 소득 200만원대의 전업주부 집 단으로서 유기농산물 구매 비중이 상대적으로 적었다. 서구적실용추구형은 전체의 24.0%로 30, 40대와 월소득 300만원을 중심으로 연령, 교육수준, 소득수준 등 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는 집단으로서 유기농산물 구매 비중과 구입품목은 소극적 현실안주형과 유사한 집단이 라 할 수 있다. 현실적 문화생활형은 전체의 19.4%로 40대, 교육수준이 아주 높지 않은 전업주부로서 월평균 약 300만원대 의 소득수준을 유지하면서 유기농산물 구매 비중이 비교적 높았다. 셋째, 유기농산물 구매 패턴(다량구매, 소량구매)에 구분력을 보이는 변수들은 교육수준, 주부의 취업유무, 월 소득, 라이프스타일 유형 중 생활변화 추구형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월 소득과 주부의 취업유무가 가 장 큰 구분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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