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27 - 14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학 분야의 소비문화 연구 방향을 제안하기 위해 소비문화의 개념과 소비문화의 문제점을 고찰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학의 소비문화는 바람직하고 건전한 소비가치와 소비자 복지와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는 소비문화를 구축한다는 규범적이고 실천적인 목적을 지향한다. 둘째, 소비문화 연구는 주로 사회적으로 심각한 소비문화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책을 제안하는 소극적인 방향으로 연구가 이루어져왔다. 이러한 소극적인 소비문화 연구 경향으로 인해 연구 대상과 주제가 몇 가지로 한정되는 한계점이 발견된다. 셋째, 현대 소비사회에서 소비자는 상징과 기호에 대한 욕망과 상품의 상징을 통해 자아정체성을 구성하는 특징이 있고 이로부터 왜곡되고 무한한 욕망과 자아상실이 소비사회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넷째, 소비사회 비판을 극복하기 위해 소비자 복지와 기업 이윤을 동시에 추구하는 소비문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