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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23 - 13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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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포츠 이벤트인 마라톤대회를 참가한 사람들의 마라톤관련 서비스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정도와 이 양자간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마라톤 관련자들을 위한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03년도 제 5회 중앙일보 서울 국제마라톤대회 10km에 참가한 사람들을 설문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53부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반적으로 마라톤 엑스포, 마라톤 교실 등의 대회 이전 서비스보다 탈의실 및 물품보관, 주로 교통통제 등 대회당일 서비스가 보다 더 중요하고, 만족도도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마라톤대회 운영자들은 참가자들의 달리는 과정상의 서비스 속성들에 대해 보다 더 세심한 배려와 전문화된 관리를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참가자들의 마라톤 서비스 속성들 간의 중요도-만족도 차이 분석결과로 볼 때 마라톤 운영자들은 향후 참가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서비스 속성들에 대해 세분화된 그룹별로 차등화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운영자들이 가장 먼저 노력을 기울어야 할 부분으로는 참가자들과 같이 온 사람들을 위한 동행인 이벤트로 나타났고, 대회신청방식은 참가자들이 느끼는 중요도에 비해 만족도가 높아 이 부분의 노력을 다른 부분의 서비스속성으로 전환하는 것이 효율적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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