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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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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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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하이데거학회 현대유럽철학연구 현대유럽철학연구 제18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59 - 196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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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데거 사유는 시종일관 존재 물음이지만, 전회이후의 존재 물음이 ‘존재 진리’ 물음이라면, 전회이전의 것은 ‘존재 의미’ 물음이다. 다양한 연구들이 존재 의미를 물은 하이데거 초기 사유의 고유한 권역과 그 한계를 조명하였다. 그러나 많은 연구들이 ‘존재 의미’를 “의미”의 일반적 용례에 따라 오해하고 있다. ‘존재 의미’에 대한 오해는 단순히 “의미”라는 한 낱말의 오해에 그치지 않으며, 나아가 하이데거가 철저한 물음에 부치고자 했던 형이상학적 ‘존재’ 개념과 하이데거 ‘존재’ 개념을 무차별적인 것으로 만듦으로써 하이데거 초기 사유의 고유성을 훼손하고 있다. 이런 독해는 의식과 존재의 관계가 강한 회의에 부쳐지고 명목론에 대한 극복이 긴급한 철학적 문제가 된 이후, 명백히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나타난 하이데거 초기 사유를 부당하게도 초월론적 전통 속에 가두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반 형이상학적 사유를 통해 통상적인 ‘의미’ 개념을 명시적으로 문제 삼은 비트겐슈타인의 사유를 발판으로, 우선 하이데거 초기 사유의 기본적인 반 형이상학적 기획을 명료화하고자 한다. 또한 비트겐슈타인 자신은 묻지 않았던 ‘존재’ 물음이 하이데거에게서 왜 불가피한 것이었는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존재론’으로서의 하이데거 사유의 고유성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 하이데거 초기 사유에서 ‘존재 의미’는 단순히 “존재”라는 낱말의 분명한 인식에 공헌하기 위해 물어진 것만은 아니다. 근본적으로 ‘존재 의미’는, 하나의 존재자로서 다루어진, 존재자성 또는 현전성으로서의 존재에 맞서, 존재의 시간적인 성격을 철저히 규명하기 위해 물어진 것임을 드러내고 ‘존재 의미’란 곧 ‘가능성으로서의 근거’를 뜻함을 밝히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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