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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대학선교학회 대학과 선교 대학과 선교 제17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13 - 14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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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교양 교육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로 하는 것은 기독교 대학 의 이념에 대한 분명한 인식이다. 기독교 교양 교육에서 기독교 가치관 으로 영성교육을 하려고 할 때 먼저 인성과 인성교육에 대한 접근으로 시작하여야 한다. 기독교 교양 교육은 기독교 가치관을 통한 인성교육 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다시 인식하면서 교육의 내용과 방향을 재개념 화하여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인성이라고 하면 지ㆍ정ㆍ의로 구분하 지만 기독교에서의 인성은 지ㆍ정ㆍ의 내면적 속성뿐 아니라 초월성인 영성이 포함되어야 한다. 특히 기독교에서의 영성은 독자적인 성찰이 아니라 지ㆍ정ㆍ의와 함께 포괄된 관계성 회복을 의미한다. 이 관계는 하나님과 사람과 우주와의 관계를 의미한다. 기독교 교양 교육에서는 근대주의 사상을 기초로 한 인성교육에 대 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이 있어야 한다. 기독교적인 인성교육에 대 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이론으로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을 중심으로 제 시하였다. 근대주의에서는 인성을 지ㆍ정ㆍ의의 세 영역으로 정의하였 다면 코메니우스는 근대주의의 인성을 새롭게 전환하고 있다. 그는 인 성을 지ㆍ정ㆍ의에서 탈피하여 지성ㆍ덕성ㆍ영성의 세 영역의 유기적 이면서 조화로운 관계를 인성이라고 말하고 있다. 기독교 교양 교육에 서의 인성교육은 지ㆍ정ㆍ의에서 더 나아가 지성ㆍ덕성ㆍ영성의 통합 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이제 기독교 교양 교육은 기독교 진리와 가치관에 기초한 인성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는 데 교육적 관심을 기울어야 할 것이다. 특히 기독교 교양 교육은 학생들의 인성함양을 위한 과목으로 발전되 어 가야 할 것이다. 앞으로 기독교 교양 교육은 인간의 모든 존재의 본질적인 원천이 되는 지성ㆍ덕성ㆍ영성을 조화롭게 갖춘 인성함양에 더 많은 교육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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