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39 - 15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비재 사업집단에서 산업재 중심의 인프라 지원 사업군으로 변신한 두산그룹의 정체성 변화 과정을 역사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관련 자료를 분석한 결과 두산그룹은1990년대 주력 소비재 사업의 위기를 경험한 후 새로운 산업재 사업군으로의 변화를꾀하였다. 두산그룹은 그룹의 창업이념과 조직문화의 가치를 계승·발전하면서 소비재산업에 대한 탈정체성과 중공업을 포함한 인프라 지원 사업으로의 새로운 정체성을 형성하였다. 두산그룹은 인수ㆍ합병을 통해 새로운 정체성 형성을 시도하였고, 신성장 전략인뉴스타트 (New Start)를 통해 21세기 초일류 기업성장을 목표로 한 새로운 정체성 선언을하였다. 두산은 새로운 조직문화인 두산웨이와 관리원칙을 수천 개에 달하는 글로벌 해외사업장에 통일된 형태로 적용하였다. 두산웨이는 본사와 이들 해외사업장들 사이의 시너지를 창출하여 글로벌 경쟁력과 고객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두산그룹은 내수위주의 소비재 중심의 정체성에서 글로벌 위주의 산업재 중심의 정체성으로 그룹정체성의 변신에 성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