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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신현한 (연세대학교) 야나기마치이사오 (慶應義塾大學) 곽주영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사학회 경영사연구 경영사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97 - 122 (26page)
DOI
10.22629/kabh.2017.32.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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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백년이상의 역사를 가진 장수 기업은 극히 드문 현실에서 두산의 120년 역사는 두산의 핵심 경쟁력이 존재한다는 증거이다. 특히 두산이 기업활동을 해온 대한민국의 지난 100년간의 역사는 일제시대-6.25전쟁-전후 복구시기-산업화시기-국제화시기 등의 격동적 변화와 불확실성으로 점철된 시기였다. 따라서 본고는 120년 동안 기업 환경의 변화에 대처해온 적응력 그 자체를 두산의 핵심 경쟁력으로 간주하고, 두산이 왜 그리고 어떻게 변화를 하려는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었는지를 인터뷰와 문헌을 통해 살펴보았다. 두산은 1894년 갑오개혁으로 독점권을 갖고 있던 육의전이 폐지되자 1896년 배오개 지역에 개인 포목점인 박승직상점으로 출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1904년에는 26명의 동료 상인들과 근대적인 주식회사를 만들어 창고 및 토지대부업 사업을 시작하였다. 그리고 1906년에는 대한상공회의소의 효시가 된 한성상업회의소를 설립하는데에 참여하였다. 1930년대에는 일본의 경제지배가 만주로 확장되면서 한반도내의 맥주수요가 급증하였는데 일본에서 맥주를 수입할 경우 물류비가 과다해지기 때문에 한국내에서 일본 맥주 메이커들은 현지 생산을 검토하였다. 이에 박승직은 쇼와기린맥주가 설립될 때 이사로서 참가하였다. 광복 이후 정부에 의해 몰수된 일본인 재산을 미군정이 민간에 불하하자 박승직의 장남인 박두병은 1945년 9월에 쇼와기린맥주를 운영하기로 하였고 11월에 맥주생산을 재개, 1948년에는 상호를 동양맥주주식회사로 변경하였다. 1950년 한국전쟁의 발발로 동양맥주는 문을 닫았지만 1952년 민간기업으로서 동양맥주를 다시 출범시켰다. 맥주업과는 별도로 1946년에는 운수업과 무역업을 하는 “두산”을 설립하였고, 더나아가 1948년에는 무역업 등을 목적으로산 “두산상회”를 새로 설립하였다. 한국전쟁으로 운송수단이 매우 부족해 두산상회의 운수업은 호황을 맞이하였다. 그후 한국경제의 성장과정에서 두산은 정부의 경제개발계획에 맞추어 소비재산업뿐 아니라 중화학공업으로 진출도 모색하기 시작하였다. 그 결과 70년대말에는 그룹의 매출구조에서 소비재가 삼분의 일, 중화학 제품이 삼분의 이를 차지하여 회사의 이름도 “두산그룹”으로 바꾸었다. 80년대 역시 정부의 중화학 공업 투자 격려는 계속되었으나 79년의 오일쇼크와 국내적으로 과당경쟁과 중복투자의 문제점이 발생하여 수출을 통해 해외시장을 개척할 필요성이 커지게 되었다. 중동 건설시장의 붐이 발생하였을 때는 해외건설공사를 수주하면서 기술과 경험을 축적시켰고 국내 건설시장의 확장을 통해 주택사업과 개발사업에도 참여하였다. 그러나 92년 페놀유출사고가 치명타가 되어 두산은 맥주사업을 접고 한국중공업을 인수하며 중공업전문 그룹으로 변신하여, 국내사업의 위기를 국제화로 타개하였다. 이와 같이 두산의 역사는 시대와 기업환경의 변화에 따라 경기 확장기에는 다각화를 구사하고, 경기 수축기에는 선택과 집중의 구조조정을 선도적으로 수행하며 변신을 거듭한 결과이다. 적자생존(適者生存)이라는 말은 인간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장수기업에도 똑같이 적용될 것이다. 즉, 기업도 인간과 마찬가지로 환경변화에 잘 적응하는 기업만이 계속해서 생존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변신의 원동력은 몇가지로 귀결되는데, 첫째는 능력없는 승계를 부정하는 창업주의 의지, 이를 위하여 창업자 가족들에게 경영자 교육을 중시하고 능력있는 최고경영자를 중용하는 문화, 그리고 두산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서는 사업의 진출과 퇴출에 대한 결정을 과감히 내려온 경영 전통이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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