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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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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7 - 3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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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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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제약산업의 구조개편 및 생존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여겨지는 한-미 FTA & 한-EU FTA 시행, 정부의 제약선진화 정책 등으로 인해 제약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 동안 학문적 및 실무적 차원에서 그다지 많은 연구가 되지 못했던 제약기업의 전문의약품(Rx)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능력이 마케팅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전문경영인의 관점에서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전문의약품 분야에서도 전략유형에 따라 마케팅 성과 차이가 존재한다는 점이다. 차별화전략을 채택한 제약기업이 원가우위전략에 비하여 마케팅 성과가 높게 나타났고, 차별적 마케팅접근과 시장조사 및 활용능력이 마케팅 성과의 효과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제약기업들이 심각하게 인식하는 외부환경의 동태성, 적대성, 복잡성 등은 전문의약품의 마케팅 성과에 그다지 지대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실증연구 결과는 전문의약품 분야에서도 어떠한 형태의 전략유형을 채택하고 마케팅 전략을 시행하느냐에 따라 그 성과가 달라진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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