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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81 - 20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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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문화이벤트 후원의 효과에 대해 조사하기로 하고, 문화이벤트 후원 고지 광고의 효과 분석을 시도하였다. 현재 많은 기업들은 스포츠 후원 및 행사 지원, 문화재단을 통한 전시회, 공연장 운영으로 직접적인 문화공연 지원 또는 자선단체 운영 등과 같은 후원(sponsorship) 활동을 하면서 자사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업이 문화예술을 지원(투자)하는 가장 큰 동기는 ‘기업이미지의 전략적 관리’로 규정된다. 즉, 기업인지도 제고, 기업이미지 제고, 부정적 이미지 개선, 경쟁사와의 차별적 이미지 창출 등이 문화예술 지원(투자)의 주요 동기라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및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문화이벤트 후원 고지 광고의 정보주목성과 속성연계성이 광고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측하고, 각 독립변인별 수준 차이에 따른 2×2 요인 설계방식에 의거에 조사를 실시하였다. 광고효과를 대표하는 종속변인으로서는 소비자의 기업태도와 행동의향, 그리고 후원의도 귀인을 설정하였다. 실험설계상으로는 내적 타당성의 확보를 위해 가상이벤트와 가상기업을 정하고, 정보주목성과 속성연계성이란 두 독립변인을 조작하여 실험광고물을 제작한 후 20대와 30대 성인 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실험조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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