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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보석 (연세대학교) 명왕성 (한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진흥학회 관광진흥연구 관광진흥연구 특별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93 - 11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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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메가스포츠이벤트 공식후원사의 스폰서십 활동이 기업의 브랜드자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관련 변인들에 관한 문헌을 검토하고, 변인 간 관계를 살펴보기위해 실증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공식후원사의 스폰서십 활동 중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브랜드인지도에 부적(-) 영향을, 이미지제고 활동과 이벤트기여 활동은 정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커뮤니케이션활동은 브랜드이미지에 부적(-) 영향을, 이미지제고 활동과 이벤트기여 활동은 정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브랜드충성도에 부적(-) 영향을, 이미지제고 활동과 이벤트기여 활동은 정적(+) 영향을미쳤다. 넷째, 브랜드자산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브랜드충성도만 정적(+)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이미지제고 활동과 이벤트기여 활동이 구매의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결론적으로 메가스포츠이벤트 공식후원사의 스폰서십 활동이 브랜드자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인 것으로 볼 수있다. 다만, 스폰서십 활동 중 일부 부적 영향을 미친 요인에 대해서는 후속적인 논의가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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