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윤리경영학회 윤리경영연구 윤리경영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9 - 5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윤리와 CSR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이 교육의 효과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 학습자의 기업의 윤리 및 사회책임에 관련된 태도와 의사결정 기준 등에 실제로 영향을 미칠 것인지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영화를 통한 교육이 이러한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영화매체 특유의 생생함과 강한 시각적 효과에 따른 임팩트가 클 것이기 때문이다. 본고에서는 영화를 교육자재로 이용하여 기업윤리와 CSR 교육이 학습자의 기업윤리와 CSR에 대한 적극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통계적 및 정성적 분석으로 탐색적 연구를 하였다. 한 학기동안 총 7편의 영화를 보고 이에 대해 팀토론과 전체토론으로 다양한 논의를 이끌어내도록 하였다. 그리하여 영화교육의 효과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영화교육의 효과가 학생들의 기업윤리와 CSR 지향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에 개인차 변수로 채택된 윤리이상주의와 윤리상대주의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개인의 윤리관련 내재적 가치보다 교육의 효과가 더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영화교육의 몰입적인 특성으로 인하여 일부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효과적인 교육방식을 지속적으로 탐색해야 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