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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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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13 - 13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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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수방법이 정신지체아동의 수영기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경도정신지체아동 40명이 피험자로 참여하였으며, 언어적 강화 지도법, 자기모델링 지도법, 자기모델링 지도법+언어적 강화지도법의 병행 그리고 통제집단에 각각 10명씩 무작위로 배정하였다. 피험자들은 집단별 훈련 방법에 따라 회당 45분씩, 주 3회, 총 8주간 24회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첫째, 자유형 수행총점에서 비디오 자기모델링(Video self-modeling) 후 언어적 강화를 이용한 개별 지도가 정신지체아동의 자유형 기능향상에 더 큰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뜨기동작 수행점수에서 비디오 자기모델링(Video self-modeling) 후 언어적 강화를 이용한 개별 지도가 정신지체아동의 자유형 기능향상에 더 큰 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다리동작 수행점수에서 비디오 자기모델링 (Video self-modeling) 후 언어적 강화를 이용한 개별 지도가 정신지체아동의 자유형 기능향상에 더 큰 효과가 나타났다. 넷째, 팔동작 수행점수에서 비디오 자기모델링(Video self-modeling) 후 언어적 강화를 이용한 개별 지도가 정신지체아동의 자유형 기능향상에 더 큰 효과가 나타났다. 다섯째, 컴비네이션 동작 수행점수에서 비디오 자기모델링(Video self-modeling) 후 언어적 강화를 이용한 개별 지도가 정신지체아동의 자유형 기능향상에 더 큰 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비디오 자기 모델링 중재가 정신지체아동의 자유형 수영기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또한 자기모델링과 언어적 강화를 병행해서 정신지체아동의 자유형 수영지도를 했을 때 보다 더 큰 효과가 나타날 수 있음을 본 연구결과는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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