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5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511 - 52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기술의 발전으로 정보화 시대가 전개되고 있으며, 생활 전반에 걸쳐 새로운 패러다임이 형성되고 있다. 경제활동에서도 인터넷을 이용한 가상공간상의 시장이 형성되고 인터넷 시장을 활용한 연구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개개인의 인터넷시장의 이용형태에서 세계에서 가장 왕성한 활동력을 보이고 있다. 인터넷은 멀티미디어의 정보를 무한적으로 신속․정확하게 전달하고 쌍방향성을 이용하여 원하는 고객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으며, 고객에 대한 빠른 응답을 가능하게 한다. 한편, 현재의 정보혁명시대에 있어서 인터넷은 웹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업의 정체성이나 마케팅을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웹 디자인의 제작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에 참여도가 높은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그들 연령층이 효과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하위문화적인 측면에서 본 웹디자인에 관한 내용을 조사 및 분석을 하였다. 즉, 청소년 중심의 웹 디자인을 효과적으로 제작하기 위해서는 신세대가 가지고 있는 하위문화를 분석하고 이들 문화의 특징을 웹 디자인의 아이덴티티 및 요소들에 적용하였다. 또한 이들 하위문화의 대표적인 유형들을 평가하고 그 특징을 적용하여 신세대에게 호소력이 강한 웹 디자인에 관한 내용을 분석 하였으며, 실증조사를 통하여 하위문화 스타일에서 나타나는 웹 디자인의 분석과 신세대들의 가치추구 형태를 웹 디자인 제작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그리고 하위문화의 유형과 특징에서 분석된 패션스타일, 표현색상들의 개념을 파악하고 이들 특징을 웹 디자인의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