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55 - 7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트레드밀 걷기 운동이 시각장애인 직선보행 능력의 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었다. 연구대상자는 보행교육 경험이 없으며 안내보행은 가능하나 독립보행은 불가능한 15명의 전맹 시각장애인이었다. 15명의 연구대상자를 3개의 집단 즉, 트레드밀 걷기와 보행교육을 병행한 집단, 트레드밀 걷기운동 집단, 보행교육 집단에 무선으로 배치하여 6주간, 주당 5회, 회당 50분씩 교육을 실시하였다. 출발지점에서 목표지점까지 직선으로 연결한 선분과 출발지점에서부터 시각장애인이 보행하는 동안 이탈한 지점을 직선으로 연결한 선분 사이의 이탈각도와 직선보행선 상에서 최대 직선 이동거리를 중재시작 전과 6주간의 중재 후에 측정하여 각 집단별로 사전과 사후의 수행능력의 개선율을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트레드밀 걷기운동과 보행교육을 병행한 교육이 이탈각도 감소와 최대직선이동거리 증가에 효과가 있다. 둘째, 트레드밀 걷기운동은 일반적 보행교육에 비해 이탈각도의 개선비율에서 효과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트레드밀 걷기운동은 시각장애인의 직선보행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지만 일반적인 보행교육을 대체하기는 어렵고 시각장애인의 특성과 장애정도를 고려해서 보행교육을 보완하는 교육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