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심리기술훈련에 참여한 지체장애탁구선수들을 대상으로 Giorgi의 현상적 분석방법을 통해 심리기술훈련 경험에 대한 본질적 의미와 구조들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4년(2014년 3월∼12월) 1시즌 동안 심리기술훈련에 참여하는 00시청 장애인 탁구팀 소속 4명의 선수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연구 참여자 4명을 심층 면담한 자료와 훈련일지, 자기관리일지, 연구자의 경기 참여 관찰일지 등의 자료를 다각적으로 수집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Giorgi의 기술적 현상적 방법의 4단계에 따라 수행되었으며, 최종적으로 17개의 하위 구성요소와 4개의 구성요소로 도출하였다. 또한 연구의 진실성 확보하기 위해 연구 참여자의 내용 검토, 관련 전문가 협의 과정 등 삼각검증법을 시행하였다. 심리기술훈련 경험의 본질을 의미하는 4개의 구성요소는 첫째, ‘오해와 편견의 벽’, 둘째, ‘진정한 친구 : 멘탈코치’, 셋째, ‘심리기술훈련의 효과 : 진짜 선수로 거듭나기’, 넷째, ‘심리기술훈련 적용의 어려움 :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으로 나타났으며, 본 연구에서 ‘지체장애탁구선수들의 심리기술훈련 경험의 본질적 의미는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함축하면 다음과 같다. 지체 장애탁구선수에게 심리기술훈련 경험은 ‘운동선수로서의 철저한 자기 관리와 심리기술의 향상을 통해 진짜 선수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