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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9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59 - 36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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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사회가 복잡해지고 경쟁이 첨단화되면서, 기업들은 하나의 이미지를 통해 전 세계의 글로벌 환경에 맞는 차별화된 브랜드이미지 마케팅이 필요하게 되었다. 기업은 경영전략을 바꾸면서 브랜드아이덴티티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그 역할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즉 소비자의 마음과 인식에 강한 연상을 줄 수 있는 전략적 브랜드아이덴티티 수립을 목적에 두고 연구하여야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심볼이 가지고 있는 표면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를 분석하고, 브랜드아이덴티티의 시각적 표현 요소로는 마크, 칼라, 슬로건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범위는 가장 최근에 심볼 및 로고가 바뀐 IT기업 5개사 다음, SK텔레콤, KT, LG-유, MSN을 중심으로 하여 브랜드아이덴티티의 시각적 요소를 분석하였다. 이 분석의 결론을 살펴보면 현재는 기존의 브랜드아이덴티티를 유지하고 있으며, 디자인의 형태보다는 강력한 브랜드확립을 목적에 두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브랜드아이덴티티의 미래의 발전 추이를 연구할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도전과 열정‘을 상징하는 붉은색계열의 색상과 로고타입형 시각적 이미지 요소가 많이 사용되었다. 즉 언어적 이미지와 컬러의 위치를 통해 효율성을 증대 하였다. 이와 같은 브랜드아이덴티티의 시각적 표현요소는 각 기업의 고유한 브랜드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나아가 글로벌 시대에 기업은 전략적 브랜드 상황분석을 토대로 강력한 아이덴티티시스템을 구축하고, 차별화된 브랜드아이덴티티 시각적 표현요소로 커뮤니케이션해야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쉽게 인식하고 기억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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