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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9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19 - 32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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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상호작용성을 기반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와 마케팅에 대한 고찰과 함께 인터랙티브 미디어가 실제 마케팅에서 활용된 사례의 분석 연구를 통해 그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먼저 기존 문헌 연구를 통해 마케팅의 개념을 고찰하고 기술 발전에 따른 마케팅 전략의 변화에 대해 연구하였다. 다음으로는 상호작용성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에 대해 분석하여 기존 연구 결과를 토대로 그 특성을 4가지로 분류하였다. 사례 분석에서는 글로벌 기업인 와가마마와 유니클로의 사례를 통해 인터랙티브 미디어가 실제 마케팅에 활용된 사례를 분석하여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참고해야 할 3가지 기준을 제시하였다. 대량생산으로 상품의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기술의 발달로 인해 상품의 품질이 상향 균등화되어 상품 간의 품질 차이가 크지 않은 현대 사회에서 창의적이고 독자적인 마케팅 전략은 기업의 생존에 있어 필수적이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21세기의 마케팅 실무자들은 마케팅 전략의 달성을 위해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 분야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으며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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