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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9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87 - 29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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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ke-out 커피전문점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커피 맛의 상향평준화가 이뤄지면서 소비자들의 감성을 잡기 위해 이미지마케팅 전략이 필요해 졌다. 본 연구에서는 Take-out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BI(Brand Identity) 시각요소를 유형화하고 소비자에게 유용한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을 모색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 국내에 가맹점 수가 가장 많은 순으로 8개의 커피 브랜드사를 연구 대상으로 선택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대부분의 로고&심벌은 원형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지만 상위권의 브랜드사에서 자유형의 사용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심벌 안에는 브랜드가 갖고 있는 구체적인 항목을 일러스트레이션으로 표현한 비중이 75%를 차지했다. 그래픽으로는 캐릭터 사용이 대체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면서 커피 시장과 캐릭터 산업의 연계성을 나타냈다. 색상은 White, Black, Green, Brown Color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현재 국내에서 인기 있는 Take-out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다루었으나 차후 BI(Brand Identity)개발에 있어서 기초적 토대로써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자에게 볼거리를 주는 매개체로 BI(Brand Identity) 시각요소가 이미지 마케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며 전반적인 사항을 거시적 관점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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