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3 - 6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커피 소비량은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경기불황으로 값비싼 커피 대신 일상생활에 깊숙이 자리 잡은 커피 소비를 줄이는 대안으로 소비자들은 실속형 또는 저가형 커피전문점을 선호하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속형 커피전문점 브랜드를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전략을 파악하기 위해 서비스체험이 브랜드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고객만족 및 브랜드충성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서비스체험 요인 중 직원서비스와 쾌락적서비스가 브랜드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서비스환경과 서비스편의성은 브랜드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신뢰의 경우 고객만족과 브랜드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로 나타났다. 또한 고객만족은 브랜드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실속형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브랜드 전환을 하는 방지하는 차원에서 체험마케팅을 활용하여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가져 더욱 큰 만족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재방문과 타인에게 추천을 통하여 실속형 커피전문점의 수익성 창출을 제시하는 결과이다. 따라서 실속형 커피전문점 브랜드는 소비자가 비용 대비 효용을 느낄 수 있는 서비스체험을 창안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며 결국 실속형 커피전문점 브랜드에게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