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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07 - 21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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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의 용도가 공학계열뿐 아니라 예술 전반에 도입된 이후, 다양한 종류의 컴퓨터 그래픽스 s/w들이 개발 되어왔으며, 그중에서도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의 발전은 단기간 내에 괄목할만한 질적, 양적 성장을 거두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모델링 방식에 따라 NURBS 서피스 방식과 폴리곤 서피스 방식으로 구분되는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의 효과적인 활용방법을 위하여, 두 모델링 방식의 특성, 기능, 용도, 장단점 등을 제시하고 모델링 과정에서 발생되는 문제들을 추출하였으며, 그 중에서 모서리 부분의 라운딩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한 방법적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결과물의 현실성을 위한 모서리 라운딩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둘째, 각 s/w에서 제공하는 모서리 라운딩 기능의 종류, 활용방법을 제시하고 장단점을 분석한다. 셋째, 폴리곤 모델링에서의 모서리 라운딩을 위하여 로우 폴리곤 개념을 적용한다. 넷째, Mesh Smooth 기능을 이해하고 모서리 라운딩을 위한 응용방법을 제시한다. 모델링의 용도나 작업의 편리성에 따라 사용되어져야할 s/w가 정해지기도 하지만, 사용자의 s/w 선택 기준은 용도나 편리성 외에도 경제성, 호환성, 인지도 등의 현실적인 조건들이 작용한다는 것을 인지하여야 한다. 결국 각 모델링 방식의 단점을 최소화할 수 있는 활용방법을 찾는 것이 최우선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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