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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정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4권 제3호(통권 제47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38 - 152 (15page)
DOI
10.51467/ASKO.2018.09.14.3.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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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 작업에서 이전보다 사실적인 3D 얼굴 모델을 얻기 위해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특히 3D 스캐너가 활용되면서부터 실사와 구분하지 못할 정도의 사실적인 3D 얼굴 모델이 사용되었다. 이러한 스캔 받은 얼굴 모델은 수백만 개의 폴리곤으로 이뤄져 있어 애니메이션 혹은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폴리곤의 수를 적절하게 줄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문화콘텐츠에서 활용할만한 사실적이면서 렌더링 효율성 면에서 적합한 리덕션된 얼굴 모델을 찾는 시도를 해보았다. 원본 모델과 리덕션된 모델 간의 평균 거리분포 통해 적절한 폴리곤 수를 찾아보았다. 본 실험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첫째, 고해상도 영역과 저해상도 영역에서 일정 비율로 폴리곤 수를 줄임에도 리덕션 결과의 품질이 다름을 확인하였다. 둘째, 폴리곤 수와 평균거리분표를 고려하여 적정 폴리곤 수를 찾아보았다. 마지막으로, 시각적으로 차이를 알아차리기 힘든 구간에서도 데이터의 오차는 일정한 간격으로 생긴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실험방법 및 내용
4. 연구결과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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