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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417 - 42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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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에는 창의성교육이 국가경쟁력이라고 불릴 만큼 창의성교육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성장가능성이 많은 지식집약형 산업분야로서 미래의 핵심 산업인 캐릭터디자인의 경우에는 창의성교육이 미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무한한 잠재력은 기존산업을 대처할 신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창의적인 교육시스템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대부분 대학 교육이 지식이나 정보의 전달에 많은 비중을 두고 교육해 왔다면 이제는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중심의 창의적인 교육을 통해 산업체와 격차를 줄여나가야 할 것이며, 나아가 개인뿐만 아니라 팀웍 또는 조직 창의성(Organizational Creativity) 교육도 필요한 시점이다. 차세대 국가성장산업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캐릭터산업 분야가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서 경쟁력 있는 산업영역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우수한 인재양성이 필수적인 요소이다. 그러므로 전문화된 캐릭터디자이너 양성은 캐릭터디자인 교육시스템을 통해 풀어야할 과제이다. 오늘날 캐릭터산업 구조상의 변화에 따라 양질의 캐릭터컨텐츠에 대한 개발 및 전문인력 요구가 증대되고 있으나 실제 산업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우수한 전문 인력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캐릭터디자인 교육시스템을 통해 차세대 역량 있는 캐릭터디자이너를 배출하기 위한 준비작업의 일환으로서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캐릭터산업과 관련하여 보다 캐릭터디자이너의 직무수행능력과 그 역할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일환으로서 조사․분석을 통해 향후 문화시대에 맞는 창의적인 차세대 디자이너 육성을 위한 캐릭터교육 시스템을 도출하고, 방향을 가늠하여 지식기반 경제하에서 문화시대에 앞서가는 디자인교육기관으로서의 위상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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