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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7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77 - 38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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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사회구조적 변화와 급속한 경제 성장은 빈부의 양극화 현상을 확대시키고, 아동의 빈곤율을 오히려 증가시키는 부작용을 낳음으로써 아동의 삶의 질은 크게 개선되지 않고 있다. 아동복지를 위해 운영되는 지역아동센터의 환경 또한 단순히 학습 위주의 용도로 운영되면서 그동안의 양적 팽창에 비해 환경적 질은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특히 아동의 신체적․정서적 요구에 적합하지 않은 제반 환경 및 필요 공간의 부족 등의 문제에 대한 근본적이 해결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에 따른 기능 및 공간구성을 파악한 후, 아동 발달심리 및 환경심리적 요소를 고찰하고, 각각의 기능적 공간에서 요구되는 환경심리적 요구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기초로 실제 지역아동센터의 현황분석을 통하여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선행 연구 및 사례 분석을 통해 나타난 연구 결과, 물리적 환경은 아동의 행동 및 발달에 상호의존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공간에서 환경심리적 요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공격과 위협, 공포, 수행저하, 스트레스 상승 등의 부정적 심리 요인으로 작용되며, 환경심리적 요구가 충족되면 아동은 정서적, 인지적, 심리적으로 편안함과 안정감을 갖고 성장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역아동센터의 각각의 지원공간은 각각 다양한 환경심리적 요구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인 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한 공간이 다양한 지원공간으로 사용되는 문제점이 사례조사를 통해 노출되기도 하였다. 이런 경우, 고정된 구조물로 공간을 한정하기보다는 가변적 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공간의 다양성을 추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가 환경심리적 분석을 통해 지역아동센터의 질적 개선이 이루어지는 기초적 배경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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