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지선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지도교수
류호창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사회구조적 변화와 급속한 경제 성장은 빈부의 양극화 현상을 확대시키고, 아동의 빈곤률을 오히려 증가시키는 부작용을 낳음으로써 아동의 삶의 질은 크게 개선되지 않고 있다. 아동복지를 위해 운영되는 지역아동센터의 환경 또한 단순히 학습 위주의 용도로 운영되면서 그동안의 양적 팽창에 비해 환경적 질은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특히 아동의 신체적?정서적 요구에 적합하지 않은 제반 환경 및 필요 공간의 부족 등의 문제에 대한 근본적이 해결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에 따른 기능 및 공간구성을 파악한 후, 아동 발달심리 및 환경심리적 요소를 고찰하고, 각각의 공간적 기능에서 요구되는 환경심리적 요구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기초로 실제 지역아동센터의 현황분석을 통하여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심리학 및 환경심리학적 관점에서 볼 때, 아동에게 해당되는 환경심리적 요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아동은 공격과 위협, 공포, 수행저하, 스트레스 상승 등의 부정적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아동이 집과 학교 다음으로 머무르는 시간이 많은 지역아동센터는 아동 발달심리에 큰 영향을 주는 환경심리적 요구가 충분히 반영되어야 한다.
둘째, 프로그램의 특성에 따라 지역아동센터의 공간구성은 생활 지원 공간(조리실, 식당, 화장실, 집단지도실), 학습 지원 공간(교육실, 컴퓨터실, 도서관), 문화?정서 지원 공간(집단지도실), 가족 지원 공간(상담실), 관리 지원 공간(사무실)로 대별되고, 아동 공간에서 요구되는 주된 환경심리 요소로는 통제성, 프라이버시, 주체성, 사회성, 안전성, 유희성을 들 수 있다.
셋째, 생활 지원 공간인 식당에서는 사회성과 안전성이 크게 요구되고, 화장실에서는 프라이버시와 안전성이 요구되며, 집단지도실에서는 사회성과 주체성이 우선 고려되어야 한다. 학습 지원 공간인 교육실에서는 통제성, 주체성, 유희성이 중요한 요소이고, 도서실에서는 사회성과 프라이버시가 우선 고려되어야 한다. 문화?정서 지원 공간인 집단지도실에서는 사회성, 주체성, 안전성, 유희성이 주된 요소이며, 가족 지원 공간인 상담실에서는 프라이버시와 안전성이 크게 요구된다.
넷째, 아동이 주체인 공간이므로 아동의 호기심을 채워주며 흥미를 유도하는 공간적 유희성은 가족 지원 공간을 제외한 공간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 특히 특정 기능의 지원 공간보다는 공간을 연결시켜주는 공용공간 등에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섯째, 현재 지역아동센터는 제한된 면적으로 인해 독립된 개별 공간보다는 한 공간을 여러 개의 지원 공간으로 활용하는 것이 현실이다. 각 각의 지원공간에 대한 영역적 구분이 불명확하여 공간의 독립성은 크게 떨어지지만, 이런 문제점을 가변형 구조나 가구 등을 이용하여 극복한다면 아동의 공간만족도는 크게 개선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공간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초적 연구의 하나로 각 각의 지원 공간의 공간적 기능과 환경심리 요소간의 연관성을 분석하고, 국내 현황분석을 통해 문제점과 개선점을 제안하였다. 향후 더욱 심층적인 상관성 분석과 함께 구체적인 디자인 해법에 관한 지속적 연구가 요구된다.

목차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3
제3절 연구흐름도 = 5
제2장 지역아동센터의 일반적 고찰 = 6
제1절 지역아동센터의 일반적 고찰 = 7
1. 지역아동센터의 개념 = 7
2. 지역아동센터의 의의 및 기능 = 7
3. 지역아동센터의 현황 = 10
제2절 지역아동센터의 운영기준 = 13
1. 시설물 = 13
2. 프로그램 = 17
제3절 지역아동센터의 공간구성 = 21
1. 생활 지원 공간 = 21
2. 학습 지원 공간 = 21
3. 문화·정서 지원 공간 = 22
4. 가족 지원 공간 = 23
5. 관리 지원 공간 = 23
제3장 아동 발달심리와 환경심리의 이론적 고찰 = 25
제1절 아동 발달심리와 아동 발달단계 욕구 = 26
1. 아동 발달심리 = 26
2. 아동 발달단계 욕구 = 34
3.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발달심리 특징 = 38
제2절 환경심리의 개요 = 40
1. 환경심리학의 정의 = 40
2. 아동 발달심리와 환경과의 관계 = 43
제3절 아동공간의 환경심리 요소 = 48
1. 아동공간의 환경심리 요소 = 48
2. 환경심리 요소 = 50
제4장 공간적 기능에 따른 환경심리 요소 = 57
제1절. 생활 지원 공간의 환경심리 요소 = 58
제2절. 학습 지원 공간의 환경심리 요소 = 62
제3절. 문화·정서 지원 공간의 환경심리 요소 = 66
제4절. 가족 지원 공간의 환경심리 요소 = 69
제5절. 소결 = 70
제5장 국내 사례 현황 분석 = 73
제1절 사례분석의 기초 = 74
제2절 사례분석 = 76
제3절 소결 = 84
제6장 결론 = 86
참고문헌 = 89
ABSTRACT = 9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