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29 - 33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디자인 역사상 중대한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데 있어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했던 디자인 리더들의 철학과 신념, 활동과 평가 등에 대해 거시적 차원의 이슈 리더십 관점에서 재조명하였다.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이들 리더들의 활동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활동들과 이슈 리더십의 세 차원 즉, 이슈 창안, 오디언스 몰입, 이슈 실천과의 연관성을 논하였다. 구체적으로, 본고에서는 디자인 리더들은 당대의 디자인 조류를 형성하는 데 결정적으로 기여했다는 점에서 이슈 창안 행위에 충실하였다고 보았다. 또한 디자인 리더들은 각자의 철학과 신념 등 이슈를 전파하고 동조자를 유인하기 위해 강의나 교육, 작품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오디언스 몰입 행위의 흔적을 엿볼 수 있었다. 아울러 이들은 자신이 제시한 이슈를 실천하기 위해 조직이나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이슈 실천 행위의 대가들이었다. 이를 통해 디자인 개념의 진화 과정은 이슈 리더십으로 해석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주로 기업 등의 조직단위를 중심으로 한 미시적 차원에서 연구되어온 이슈 리더십을 거시적 차원으로 확장하기 위해서는 장기적 관점에서의 평가 과정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