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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9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79 - 19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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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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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문화콘텐츠 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지고 있고 우리의 삶 자체를 변화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문화도 기호 감성적 소비로 바뀌어 감각적인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경향을 인식하여 문화콘텐츠 상품개발 방향은 단순히 기술력을 과시하는 상품 개발 보다는 소비자들의 기호 감성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방향으로 개발 되어져야 한다. 따라서, 새로운 형태의 문화콘텐츠 상품은 디지털 기술의 축적과 지원을 바탕으로 인간의 감각(오감)에 가치를 줄 수 있는 형태로 발전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의 중심이론으로 감각적 체험 마케팅을 미학적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인지적 일관성과 감각적 다양성의 미학적 원리를 기본으로 하는 감각적 체험 접근법을 문화콘텐츠 산업의 상품개발에 성공적으로 접목시킨다면, 상품의 용도와 외관상의 디자인에서 감각적 만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감각 체험적 접근법을 문화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마케팅의 한 방법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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