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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79호(Vol.21 No.5)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169 - 18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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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문화의 시대’를 맞이하여 여러 선진 국가들은 경제적 부가가치가 큰 문화산업을 육성, 독자적인 문화상품을 개발하여 국가 이미지 제고와 국가 이익 증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도 우리의 우수한 전통과 문화유산을 바탕으로 한 문화상품 및 콘텐츠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특히 각 지자체마다 독자적인 문화를 상품화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충남의 부여군의 경우에는 백제의 마지막 왕도였던 사비 백제의 문화적 부흥을 위한 문화사업과 2010년에 개최될 세계히스토리엑스포를 준비하고 있어 부여군의 고유한 전통문화를 기반으로 한 문화상품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고대국가 중 가장 찬란한 문화의 꽃을 피웠던 사비 백제의 문화?역사적 특성 파악과 국내외 문화상품 개발 사례의 분석을 통해 부여 문화상품 개발방안 및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는 백제문화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알리고 문화적 부가가치 창출을 목표로 문화상품의 일관된 디자인과 품질의 관리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문화상품의 일반적 고찰
3. 부여군과 사비백제
4. 사비백제의 문화 이미지맵
5. 부여 문화상품 현황
6. 국내ㆍ외 문화상품 개발 사례
7. 부여문화상품 개발방안 및 전략 수립
8. 결론 및 향후 연구방안
참고문헌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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