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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6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93 - 40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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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현실주의는 이성의 통제를 받지 않는 상태에서 사고의 참된 움직임을 표현하는 것으로 자신이 겪고 있는 좌절이나 갈등, 불안 등의 문제점들을 자유연상을 통하여 표출하게 되는 오토마티즘으로부터 기인한다. 이는 데페이즈망으로 연결되는데 오토마티즘을 보다 정교하게, 효과적으로 다듬어가는 과정에서 싹튼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데페이즈망을 르네 마그리트는 일상적 사물과 이미지의 비논리적인 병치를 보이는 초현실주의 회화를 통해 외부적 리얼리티의 세계를 넘어 절대적인 리얼리티의 세계인 초현실의 세계, 또는 그가 말한 ‘신비’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도록 이끌었다. 초현실주의는 현재까지 다양한 형태로 우리 주위에서 접할 수 있을 만큼 예술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는데 그 가운데에서도 포스터 일러스트레이션은 다른 무엇보다도 초현실주의적 기법을 가장 빈번하게 접할 수 있는 분야라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초현실주의 르네 마그리트 회화의 데페이즈망 기법을 분석하고, 이 기법의 이미지 결합방식에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데페이즈망 표현기법을 이용하여 내적인 것을 시각화하는 창작의 방법론이 제시됨을 알 수 있으며, 향후 포스터 일러스트레이션의 아이디어 발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초현실주의는 이성의 통제를 받지 않는 상태에서 사고의 참된 움직임을 표현하는 것으로 자신이 겪고 있는 좌절이나 갈등, 불안 등의 문제점들을 자유연상을 통하여 표출하게 되는 오토마티즘으로부터 기인한다. 이는 데페이즈망으로 연결되는데 오토마티즘을 보다 정교하게, 효과적으로 다듬어가는 과정에서 싹튼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데페이즈망을 르네 마그리트는 일상적 사물과 이미지의 비논리적인 병치를 보이는 초현실주의 회화를 통해 외부적 리얼리티의 세계를 넘어 절대적인 리얼리티의 세계인 초현실의 세계, 또는 그가 말한 ‘신비’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도록 이끌었다. 초현실주의는 현재까지 다양한 형태로 우리 주위에서 접할 수 있을 만큼 예술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는데 그 가운데에서도 포스터 일러스트레이션은 다른 무엇보다도 초현실주의적 기법을 가장 빈번하게 접할 수 있는 분야라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초현실주의 르네 마그리트 회화의 데페이즈망 기법을 분석하고, 이 기법의 이미지 결합방식에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데페이즈망 표현기법을 이용하여 내적인 것을 시각화하는 창작의 방법론이 제시됨을 알 수 있으며, 향후 포스터 일러스트레이션의 아이디어 발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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