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8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99 - 20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디어 매체인 인터넷은 우리의 생활 패턴을 변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사회와 경제, 기존의 유지되었던 여러 환경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는 인터넷은 클릭 한번으로 앉아서 쇼핑을 즐기고, 정보를 교환하고, 가상 속에 자신의 공간을 만들면서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한다. 편리하고 시간이 적게 들면서도 많은 정보를 얻으며, 쌍방향 소통을 가능하게 한 인터넷은 끊임없는 발전과 성장을 연장하고 있다. 프랑스의 사회학자 자크 아탈리(Jacques Attali)는 21세기는 노마드(유목민)의 시대라고 하였다. 그들은 휴대폰과 노트북, 디지털 카메라 그리고 첨단 장비만 있으면 어디든지 떠나가는 사람들을 말한다. 앞으로 모든 기관과 사업장이 인터넷으로의 영역 확장을 시도할 것으로 보기 때문에 21세기는 노마드의 시대, 인터넷의 시대라고 말하고 있다. 엄청난 파급 효과를 가지고 있는 인터넷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광고이다. 인터넷 광고는 커뮤니케이션 주체간의 시간과 거리 등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소비자의 정보수집, 구매활동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그 효과와 비중은 갈수록 커질 것이다. 본 논문은 다양한 인터넷 광고 중 푸쉬형에 속하는 위젯광고의 소비자 선호도를 조사하고 요인들을 분석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광고 형태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위젯 광고는 컴퓨터 바탕 화면이나 개인 웹 페이지에 띄워 두는 작은 창 형태의 프로그램을 말하는데 다운로드의 횟수로 정확한 선호도 조사를 할 수 있다. 연구 범위는 우리 나라에서 가장 먼저 위젯광고를 시작한 야후yahoo의 포털 사이트 위젯을 기준으로 조사하였고, 1위부터 20위까지의 광고 형태를 분류하고 시각적 분석을 하였다. 인터넷은 다른 어떠한 미디어 매체보다 빠른 성장을 하였고, 전통적 미디어에 비해 투입한 비용 대비 효과와 효율성이 높으며, 다양한 목적을 위해 활용될 수 있다. 인터넷은 앞으로도 계속 발전하고 성장해 갈 것이며, 이에 따라 광고 유형도 계속 발전할 것으로 본다. 특히 시각적 영역에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인터넷 인터페이스에서 효율적인 인터넷 광고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디자인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