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5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97 - 30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과학 교육이나 과학 콘텐츠에서‘이미지’는 구체적인 설명 없이도 정보를 개념화 하고 지식화 하는데 효율적인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다. 그러나 과학 교육 콘텐츠의 개발에 관한 연구에 비해‘이미지’제작 방식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대중적 이해’를 목표로 하는 과학 교육 콘텐츠에서 시각적 매개체로 메타포(Metaphor)와 파타포(Pataphor)를 제안하고, 그 기능과 활용 유형을 고찰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은유적 표현 방식인 메타포와 가상과 현실을 중첩하여 표현하는 방식인 파타포에 관한 선행연구와 문헌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메타포와 파타포의 매개체적 특징이 개념 ․ 표현 ․ 지식체계의 관계 ․ 의미밀도 ․ 지각 범주화 차원에서 서로 상반된다. 둘째, 메타포와 파타포의 인지적 ․ 개념적 ․ 파생적 기능은 상이하지만 과학 교육 콘텐츠에서‘친숙성 유발’,‘지식 체계 확장’,‘사용편의성’에 효과적이라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과학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메타포와 파타포를 흥미 유발과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한 활용유형과 이해와 인식을 돕는 활용유형으로 나누어 디지털 원자력 교육콘텐츠“에너지 빌리지”통해 활용 사례를 제시하였다. 결론 본 연구에서는 과학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활용 가능성과 활용유형별 사례 제시에 그쳤으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정보의 속성과 콘텐츠 제공 매체에 따른 구체적인 활용 방법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