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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8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81 - 19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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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유희적 인간(Homo Ludens)에 대한 인류관이 부각되고, 감성적·창의적 사고에 대한 가치로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유희적 경향은 매체의 주요한 구성원리가 되고 있다. 따라서 흥미나 관심을 유발하는 ‘Fun'은 현시대의 다양한 매체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키워드이다. 그중에서도 다양한 디지털 디바이스 기기와 기술 발달 덕분에 급부상하고 있는 앱북(Appbook)은 종이책이 갖고 있는 아날로그 텍스트성을 기반으로 디지털 미디어가 융합되는 새로운 미디어 형태이며, ‘Fun’의 개념을 잘 구현한 매체이다. 앱북의 기능은 퍼놀로지(Funology)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퍼놀로지는 유·아동 시기의 인지발달과정에 적용가능하고 반드시 필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앱북에서 활용된 퍼놀로지 요소를 토대로 인지요소의 상호작용성에 천착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퍼놀로지를 구성하고 있는 감각적, 유희적, 경험적 표현 요소를 파악하여 인터페이스 디자인 구조와 그래픽요소의 표현을 살펴본다. 분석대상은 아동용 앱북으로써 가장 먼저 주목을 받았던 아이패드(iPad) 디바이스용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이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대부분 문자 텍스트만으로 서술되는 내용에서 벗어나 그림이 갖는 의미를 강조하며 사용자인 즉 아동의 흥미를 유발한다. 즉 문자로 서술된 내용을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해 그림기능을 강화하여 내용전달을 통해 아동의 인지작용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특히 다양한 인터페이스 구조와 그래픽 인지요소를 통해 놀이를 제공하여 흥미, 재미, 즐거움이 상호작용하여 아동 인지발달의 매개도구로서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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