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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희경 (홍익대학교) 조윤주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509 - 522 (14page)
DOI
10.18208/ksdc.2020.26.4.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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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학교에 가지 못하고 온라인으로 학습을 할 수밖에 없는 학습자들을 위하여 사회적 교육 패러다임에 따른 학습자의 다중적 경험향상을 위하여 디지털미디어를 기반으로 퍼놀로지(Funology)개념을 연구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1차적으로 에듀테크 개념과 에듀테크 기반의 스마트 홈스쿨링 콘텐츠를 살펴봄으로써 현재 교육 환경의 현황을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다중적 경험의 개념과 특성 및 퍼놀로지의 요소를 통해 연구에 적용 할 퍼놀로지의 4요소 감각(시각,청각,촉각), 피드백, 인터랙션, 유희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요소의 내용을 통해 스마트 홈스쿨링 콘텐츠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각 유형 모두 디지털미디어를 통해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한다는 점에서 감각요소의 시각,청각, 촉각 요소를 통한 참여가 분석되었는데, LG U+ 아이들나라에서는 3가지 요소가 모두 높게 분석된 반면에 KT 키즈랜드에서는 시각, 청각 요소만 높게 나타났으며, SK Btv 잼키즈에서는 청각, 촉각 요소만 높게 나타났다. 이는 학습자가 적극적인 참여는 할 수 있으나 다중적 경험 특징 중 감각성과 연상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에 대한 부족이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학습자가 콘텐츠를 이용하고 난 이후에 얻을 수 있는 정보와 다양한 활동을 통한 보상을 제공하는 피드백요소는 학습이 후 다양한 신체활동과 창의활동을 할 수 있는 LG U+ 아이들나라 사례에서만 높게 나타났다. 이는 다중적 경험에서 피드백을 통해 정보성과 상징성을 효과적으로 향상 시키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모든 사례에서 디지털 미디어라는 양방향성 특성을 통해 인터랙션이 참여를 유도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학습자의 연령이 낮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콘텐츠의 특성상 재미있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역동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유희요소도 모든 사례에서 강하게 나타났다. 스마트 홈스쿨링에 대한 부모와 학습자의 관심은 사회적 현상에 따라 점차 확대되어지고 있으며, 다양하게 변화하는 미디어의 패러다임과 새로운 신기술의 등장을 효과적이게 융합하여 학습자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이끌어내며 다중적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다중적 경험 향상을 위한 스마트 미디어 퍼놀로지 적용 방안
Ⅳ. 결론 및 향후 과제
Reference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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