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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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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5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55 - 190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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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조선 후기 ‘젠더(gender)’ 규범에 비추어 <창선감의록>의 남녀 인물 형상을 분석하고 그 교육적 의미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조선 후기 젠더 규범은 성리학의 교조화로 인해 성 역할을 한층 더 고정된 것으로 보았으며, 남성은 ‘군자형’, 여성은 ‘요조숙녀형’ 인물을 이상적으로 보았다. 그런데 이에 비추어 <창선감의록>에서 이상적으로 평가되는 인물들을 살펴보면 ‘군자’와 ‘요조숙녀’에 완전히 부합하지 않는 행위를 하더라도 궁극적으로는 ‘군자’와 ‘요조숙녀’를 지향하는 인물로 형상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창선감의록>과 같은 소설은 규범이 규정하는 형상을 고정된 형태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서사 논리에 부합하는 범위 내에서 굴절함으로써 규범 이행의 가능 범위를 넓혔다. 이와 같이 젠더 규범에 비추어 소설을 이해할 때 학습자는 규범성과 흥미가 공존하는 원리를 이해할 수 있고, 과거와 현재의 젠더관이 연속되고 불연속되는 측면에 대해 주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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