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5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3 - 14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문학 평가 제재에 포함된 줄거리의 제시 양상 및 기능을 분석하고, 평가 제재에서 줄거리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 지를 설정해 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수능 시험에 출제된 현대소설 지문을 대상으로 평가 제재의 줄거리 제시 분포 및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학 평가 제재에서의 줄거리 활용 방안을 모색하였다. 일반적으로 평가 제재의 줄거리는 문항 설계와 무관하지만, 평가 제재의 내용을 보완하거나 제재에 대한 배경지식을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수험생에게 수험 부담을 줄여준다고 할 수 있다. 이를 평가자 입장에서 보면, 평가 제재의 줄거리는 평가 제재의 완결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지문 분량의 제한을 극복하게 해 준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평가 제재에서의 줄거리는 구체적인 상황이나 제시 위치에 따라 그 쓰임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평가 제재에서 줄거리 기능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줄거리 활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